주일 낮 설교

  • 홈 >
  • 설교 >
  • 주일 낮 설교
주일 낮 설교
불신앙을 넘어서 김춘식 목사 2022-06-1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84

http://jungangch.org/bbs/bbsView/13/6100324

[성경본문] 히브리서3:12-19절 개역개정

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5.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16.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17.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18.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불신앙을 넘어서 [히브리서 3:12-19] 

 

[암송구절]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히브리서 3:13)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되어 큰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은 놀라운 일이고, 영광을 향해 갈 수 있다.  

오늘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원한다면 우리의 마음을 완고하게 해서는 아니 된다.  

 

1.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7-13]         

   부모의 마음이 아플 때? 자녀가 완고[강팍]할 때이다. [13]  온유한 마음을 가지자. 

강팍하지 말아야할 이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완고한 인간은 하나님이 버리신다.[11] 

믿음이 생기지 않는다.  완고하면 사랑 받을 수 없다.  완고해 지는 이유는 죄의 유혹 때문이다. [13] 

믿음으로 죄의 유혹을 이기고 온유한 사람으로 사랑받자.  하나님께서 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을 믿지 못하게 하는 것이 바로 불신앙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마음이 점점 굳어져서 주님을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때때로 이것은 죄의 유혹 때문에 오는 상황이기도 하다. 

창세기 3장에 죄가 아담과 하와를 속였다.  이 유혹은 악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는 과일에 대해 사탄은 "만일에 저것을 먹으면 눈이 밝아져 네가 마치 하나님처럼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들이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열매를 따먹었을 때 속임을 당한 자신의 모습을 깨닫게 되었다. 우리의 마음이 완고해지는 것은 죄의 사악함 때문이며 그것은 아주 위험한 불신앙 때문이다.[히 3:12-13] 죄의 유혹 때문에 속임을 당한 것이다. 

우리는 삶이 소망이 없는 것같이 느낄 때 새로운 방법으로 다른 것을 모색하고 잘못하면 우리의 생각 속에서 하나님을 제외하는 우를 범하고 그때 우리의 마음은 점점 굳어지게 된다. 

어느 날 우리의 신앙이 굳어져 하나님의 진리가 우리 속으로 들어올 수 없게 된다.  

가장 위험한 것은 우리의 불신 때문에 죄의 악함을 통해서 위험이 온다는 것이다.  

 

2. 믿음 위에 굳게 서서 [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고 했다.[14]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불순종함으로 이것을 놓쳐버렸다.  

16절에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출애굽 할 때 그렇게 기뻐했던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40년 동안 격노하시게 한 자들이 누구인가? 

그들의 범죄와 불순종으로 인해 시체가 광야에 쌓이게 됐다. 18절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바로 불순종은 불신앙에서 나타난 것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뜯기 위해서 우리의 마음을 완고하게 만들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해 열리게 될 것이다. 

끝까지 견고히 붙잡으라 [14-19]  14절 어떤 유혹 속에서도 예수그리스도를 꼭 붙잡아야한다.

하나님을 격노하게 하지 말라.  사랑의 하나님이 진노하실 때가 있다.  

죄와 불순종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3. 온전한 순종[4:12-13]

기쁨으로 순종하는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예리하다.[12] 영혼을 찔러 고민하게 하며 순종하게 한다.  

중생도 살아 있는 말씀으로 된다[벧전 1:23] 그러므로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   

말씀은 마음 속 생각까지 감찰하신다.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길 진리 생명 말씀으로 함께 하신다. 

말씀을 가까이 하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이다.[시편 1편]  말씀을 가까이 하자.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여 보십시다. 

1. 그리스도인이 되는 사람에게 열리는 은혜를 말하여 보십시다.  

2. 부모가 자녀로 인하여 마음이 아플 때는 언제입니까?

3. 우리의 마음이 완고해 지는 이유를 말하여 보십시다. 

4. 하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불신앙은 어디로부터 시작 됩니까? 

5. 아담과 하와가 사탄의 유혹에 실패했을 때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6. 우리의 신앙이 굳어져 버린다면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7. 불신앙이 가져온 불순종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8. 죄의 유혹 속에서도 꼭 붙잡아야 하는 것을 말하여 보십시다. 

9. 신앙인들이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0. 우리가 가까이 해야 할 말씀은 곧 누구이십니까?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약속된 안식 운영자 2022.06.21 0 658
다음글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운영자 2022.06.07 0 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