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낮 설교

  • 홈 >
  • 설교 >
  • 주일 낮 설교
주일 낮 설교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김춘식 목사 2019-11-0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66

http://jungangch.org/bbs/bbsView/13/5649369

[성경본문] 야고보서4:1-6절 개역한글

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 다툼이 어디로 좇아 나느뇨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 좇아 난 것이 아니냐

2.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4.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니라

5. 너희가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뇨

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야고보서 4:1-6]

  

[암송구절]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야고보서 4:6]

 

오늘 말씀에서 우리에게 기도하는 자세에 대하여 주시는 말씀을 듣도록 하자.

기도는 속사람의 호흡 [살전 5:17]

도대체 기도가 무엇인가? 기도는 우리에게 영적인 호흡으로 생명과 같은 것이다.

 

1. 기도해야 얻는다. [1-2]

욕심, 살인, 시기로 다투고 싸워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고 하신다.[1,2]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곧 얻으려면 하나님이 주셔야 얻는 다는 말씀이다.

기도해야 한다. 는 말씀이다. 인간은 겉 사람과 속사람이 있다. 중요한 것은 속사람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 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을 날로 새롭도다.”[고후 4:16]

우리는 어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가? 물론 속사람이다.

신앙의 에너지는 언제나 안에서 밖으로 흐른다. [15:18-20]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7:38]

 

2. 구해도 주시지 않는 것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다. [3]

하나님이 듣지 아니하신다. 그러므로 응답이 없다. 아이가 칼 불을 달라 할 때 주면 큰 일이 난다.

우리 소원대로 다 주셨다면 우리는 아마 지금 여기 없을 것이다.

 

3. 세상과 짝하며 살아가는 자세는 응답이 없다. [4]

4절의 뜻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세상과 벗하고 세상과 깊은 사귐을 가지는 행위를 일삼는 사람을 말한다.

율법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다. 다른 신을 섬기지 말며 우상 숭배하지 말라.

이스라엘은 계속하여 세상을 사랑하고 우상숭배하고 하나님을 거역했다.

하나님 떠난 생활의 결국은 전쟁 포로 노예 망하고야 말았다.

기도는 속사람에게 생명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인간의 육체에 1분 이상 호흡을 멈추게 하면 산소 결핍으로 뇌가 손상되고, 3분 이상 되면 심장에 치명적인 타격을 준다고 한다. 먹지 않고 기를 쓰면 한 달도 버틸 수 있다.

그러나 숨 쉬지 않고 오 분을 지나면 견딜 수 없는 것이 사람이다. 생명체에게 호흡은 필수이다.

기도가 영혼의 호흡이라고 한다. 왜 그런가? 우리의 속사람도 호흡이 필요하다. 그 호흡이 기도이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 쉬지 않고 일하는 기관이 심장과 폐이다.

멈추면 죽는다. 기도도 쉬지 말고 하라고 꼭 찍어 명령한다. 기도하지 않으면 아무리 신앙이 좋은 것 같아도

소용이 없다. 그 신앙은 가짜다. 기도는 쉬면 안 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하신다는 사실을 믿고 기도하자.

 

4.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5]

사모한다는 말은 정이 들어 애틋하게 그리워함, 간절히 기다림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되 우리 속에 거하신 성령께서 시기하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이런 마음의 사랑으로 아들을 보내시고 인간의 구원을 이루셨다.

우리 또한 이런 마음으로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간절한 마음으로 사모하는 마음으로 기도했기에 인내로 응답을 기다린다. 사모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바라며 끝까지 인내하는 기도를 드리자.

 

5. 겸손한 자세이다. [6]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 주신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11:29]

되지도 못한 것들이 교만하니까 기쁨 평안이 없다. 자신을 알고 섬기고 겸손하면 존경받고 사랑 받는다.

하루도 하나님의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이다. 기도해도 겸손한 자세로 기도해야 하나님이 들으신다.

회개하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간절히 사모하며 겸손히 기도하여 인내로 응답 받는 성도들이 되기 바란다.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여 보십시다.

1. 지금까지 특별새벽기도회를 통하여 각자 받은 은혜를 나누어 보십시다.

2. 욕심으로 죽기까지 싸워도 얻지 못하는 이유를 말하여 보십시다.

3. 사모하고 기다리는 것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4. 인간에게 있는 두 종류의 사람은 각각 어떤 사람입니까?

5. 기도해도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6. 속사람의 생명은 어떻게 유지 됩니까?

7. 금식하고 며칠이나 살며 호흡을 중단하고는 얼마나 살 수 있습니까?

8. 하나님은 기도는 언제 하라고 하셨습니까?

9.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말하여 보십시다.10. 응답 받고 기쁨과 평강이 넘치는 방법을 말하여 보십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이상을 본 성도 운영자 2019.11.11 0 723
다음글 오직 성경 운영자 2019.10.27 0 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