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낮 설교

  • 홈 >
  • 설교 >
  • 주일 낮 설교
주일 낮 설교
하나님 여호와 앞에 <맥추절> 김춘식 목사 2019-07-07
  • 추천 0
  • 댓글 0
  • 조회 515

http://jungangch.org/bbs/bbsView/13/5605852

[성경본문] 신명기16:9-12절 개역한글

9. 칠주를 계수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주를 계수하여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 할지니라

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하나님 여호와 앞에

[신명기 16:9-12] <맥추절>


[암송구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신명기 16:10]

 

칠칠절은 맥추절이라고도 하며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날로 믿는 자들에게는 축복의 절기이다.

 

1. 복 주셨음을 기억하라 [10]

맥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씨 토지 수고 이슬 비 태양 바람 등 모든 것들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절기가 맥추절이다. 맥추절의 역사적 의미는 더 크다. [1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한 후 50일째 되는 날 시내 광야에서 율법을 주셨다[19:1, 16].

그러므로 맥추절은 첫 열매를 거두는 때 일뿐 아니라 역사적으로는 출애굽과 율법을 받은 두 가지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절기를 지킴으로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하나님을 의존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표시하도록 하신 것이다.

오순절은 신약교회의 시작점이었으며, 오순절에 임한 성령께서는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진리의 영으로 임하셨다.[2:11, 4:18, 19]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이 그리스도에게 이루어 졌다. 이 놀라운 진리를 성령께서 오순절에 오셔서 증거 하게 하셨다.

성령의 능력은 미천한 우리에게 까지도 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주로 믿어 구원에 이르도록 하셨다.

오순절은 우리도 잊어서는 아니 될 감격스러운 날이며 기쁘고 즐거운 날이다.

그리스도인에게는 모든 것이 감사하다.

가장 크신 은혜는 우리 중에 계시며 인도하시며 지켜주시며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이 계심이다.

 

2. 힘을 다하여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라 [10]

그리스도인의 정서 가운데 가장 큰 정서는 하나님의 사랑과 복 주심에 감사하는 감정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감사를 표현하고 행동으로 순종해야 할 것을 가르쳐 주셨다.

하나님께 대한 백성들의 기쁨과 감사의 표시는 자원하는 예물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표시하도록 하셨다.

즐거운 마음으로 정성껏 하나님께 바쳐진 온전한 예물은 하나님께 대한 존경과 감사와 사랑의 표현이다.[고후 9:7]

건강 자유 가정 행복 믿음 구원 영생을 주신 하나님께 무엇으로 어떻게 감사해야 하겠는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순수하고 가장 좋은 것으로 구별하도록 말씀하셨다.[1:8]

우리는 우리의 주님을 사랑할 때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인격이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사랑을 요구하실 때, 절대적인 사랑을 요구하신다.

사랑 속에 다른 것이 섞이면 안 된다. [8:17, 29:13]

 

3.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함으로 절기를 지키자 [11]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시고 우리로 하여금 그 크신 은혜와 기쁨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도록 하셨다.[11] 맥추절에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랜 수고 끝에 열매를 거두고 하나님께 감사 드리는 기쁨이 있다.

구원과 성공의 즐거움은 추수의 즐거움과 같다. [9:3].

하나님께서는 절기를 지키도록 명령하시면서 감사의 대상과 장소를 분명히 제한하셨다. [11, 16]

말씀 속에는 하나님께서 정해진 그 장소에서 기다리신다는 의미가 있다.

현대 감사절의 시작점이 된 초창기 미국 사람들은 우리는 하나님을 믿노라.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노라고 외쳤다. 우리가 하나님을 잊어버리면 감사할 일도 없고 원망 낙심 불평불만만 가득해 진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살면 감사가 풍성해지고 기쁨과 평안이 온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하셨다.

우리에게 주어진 사건 하나하나가 감사의 조건이다. 우리는 어떤 상황 어떤 순간에도 주님 한 분을 생각하며 그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감사와 찬송을 하는 삶을 살도록 하자.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여 보십시다.

1. 지난 반년 동안 받은 하나님의 은총을 각자 말하여 보십시다.

2. 하나님께서 맥추절을 지킬 때 무엇을 기억하라 하셨습니까? [12]

3. 이스라엘 백성들이 맥추절에 받은 두 가지 일들을 말하여 보십시다.

4. 하나님께서 절기를 지키라 하신 이유를 말하여 보십시다.

5. 우리가 잊어서는 아니 될 오순절에 우리에게 임한 은혜는 무엇입니까?

6. 하나님께 대한 기쁨과 감사의 표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7.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어떤 것이어야 합니까?

8. 우리가 정성을 다하여 온전한 예물을 드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9.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사랑은 어떤 것입니까?

10. 원망과 불평 그리고 기쁨과 평안은 어느 때 오는 것들입니까?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교회가 해야 할 일 운영자 2019.07.14 0 694
다음글 임마누엘의 땅 운영자 2019.07.02 0 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