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낮 설교

  • 홈 >
  • 설교 >
  • 주일 낮 설교
주일 낮 설교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김춘식 목사 2019-06-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27

http://jungangch.org/bbs/bbsView/13/5592307

[성경본문] 에베소서1:22-23절 개역한글

22.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에베소서 1:22-23]

 

[암송구절]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에베소서 1:23]

 

성막으로 시작한 솔로몬 성전, 스룹바벨 성전, 헤롯 성전, 691년 사라센의 터 위에 세운 회당만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세상의 영화와 비교할 때 성전의 영광은 한결 초라해 보인다.

인간의 대다수가 세상에 속하여 있고 교회는 소수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다.

외형적으로 세상은 부요하나 교회는 초라하고 비천하다. 세상은 힘이 있어 보이고 교회는 연약하다.

세상은 지혜를 자랑하나 교회는 그들이 어리석게 생각하는 복음뿐이다.

그러나 기적은 비천하고 연약한 교회가 세상을 정복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최후의 승리는 교회에 있다. 2천 년 역사에 세상은 교회를 공격해 왔고 교회는 줄곧 방어만 해왔다.

 

1. 영적인 교회의 시작은 창세기부터이다. [창세기 1:27-28]

이것이 인간의 사명이고 곧 교회의 사명이다. 신약 교회는 2천 년 전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시작했다.

역사적으로 신약 교회는 하나님의 계시를 소유했으며, 성령의 충만한 지배를 받았다.

교회의 터는 사도들과 선지자들, 모퉁잇돌은 그리스도, 그 위에 쌓아 올린 돌들은 신자들이며, 그 집의 주인은 하나님이다. 교회는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였으며, 신약시대에 와서 충만해 졌으며, 이 세상 끝날 까지 영원히 계속할 것이다.

2. 교회는 보수적일 뿐 아니라 진보 발전해야 한다.

교회의 발전은 교회 스스로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의하여 발전되어 진다.

하나님은 교회에 성경을 주셨고, 이 성경을 통하여 교회가 발전한다.

하나님이 세상의 한가운데서 아브라함을 부르셨다. [12:3] 그리고 신약에 와서 주님이 죽으시기 전에 내가 만일 땅에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12:32]. 부활하신 다음에는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아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하셨다.[1:8].

교회는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여 예루살렘을 통과하여 온 세상에 충만하여 졌다.

특별히 성경이 완성되었을 때 교회는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교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많은 제약과 박해를 받았다.

그리고 거짓 교회들이 많이 일어났으며 시대마다 많은 교회들이 신앙의 변질을 가져왔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교회는 발전하였고 진리는 더욱 빛이 나기 시작 하였다.

 

3. 교회의 불멸성

교회가 외형상으로는 초라하고 세상보다 영광스럽지 못하다. 그러나 본질상 교회는 세상의 어느 무엇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영광스러운 것이다. 교회는 불멸이기 때문이다.

영광의 왕이신 우리의 주님은 영원토록 만 백성의 왕이시다.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그를 이기지 못하리라” [16:18].

교회는 언제든지 세상에 의하여 공격을 받았다. 하나님은 언약하신 백성을 소유하시고 지키신다.

하나님의 은혜 언약은 한 순간도 변치 아니하신다.

 

4.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교회는 하나의 집에 비유되고 있으며 모든 회심한 죄인은 하나님의 집에 가족, 자녀 등으로 비유되고 있다.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 거룩한 성전이다.[고전 3:16]

'영적 성전'을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는 ''로서의 사도와 선지자. 터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교훈이다.

둘째는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돌이 되셨다. 그는 교회의 뿌리요 근본이요 시작이다.

셋째는 건축 재료로서의 성도로 성도 각 개인이 재료가 된다.

이 재료들은 모퉁잇돌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결합하여 온전한 성전을 이루어 간다.

넷째는 하나님과 성령이시다. 그리스도는 교회를 통치하시는 왕이시다.

그러므로 세상의 어떠한 공격에도 교회를 보호하시고 음부의 권세가 교회를 이길 수 없다. [2:22]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예수그리스도께서 머리이시기 때문에 교회는 불멸이다.

이 확신을 가지고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충성을 다하며 지체인 우리가 서로 사랑으로 연합하여 신령한 공동체를 이루어 창세부터 시작한 이 교회가 말씀을 보수하고 진보하는 일에 생명을 다하여 충성하자.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여 보십시다.

1. 하나님의 지시에 의해 세워진 성막은 후에 어떻게 변화하였습니까?

2. 세상과 교회를 외형적으로 비교하면 어떠합니까?

3. 세상과 교회에서 최후의 승자는 누구이며 왜 그러합니까?

4. 하나님이 사람 곧 교회에 주신 사명을 말하여 보십시다.

5.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이를 통하여 교회가 발전하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6. 교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역사상에 나타난 것들은 무엇입니까?

7. 교회가 영원하고 불멸인 이유를 말하여 보십시다.

8. 교회가 발전하고 진리를 빛나게 하는 역사는 어디에 있습니까?

9. 지옥의 권세가 교회를 이길 수 없는 이유를 말하여 보십시다.

10. 우리가 생명을 바쳐 충성해야 할 곳은 어디이며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바람과 같은 성령 운영자 2019.06.09 0 798
다음글 때를 기다리는 지혜 운영자 2019.05.26 0 911